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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관련/게임 마케팅 이야기

ASO 에 대해서 알아보자. Google Play -1탄

by 우당탕탕 패밀리 2018.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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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마케팅시 유저들의 유입을 증가할 수 있는 방으로 ASO는 필수적으로 간과 할 수 없는 부분이죠.

특히 마케팅 비용이 제한적인 상황이라면 최대한 Organic 유저들의 Converstion Rate 를 높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수단입니다.

그렇다면 ASO에 중요한 기초 지식 부터 알아보자~ 이미 구글플레이에서는 ASO 관련 많은 힌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마케팅을 담당한 게임이 신규 출시된 게임이거나 곧 출시 될 게임이라면 하단의 글을 먼저 유심히 지켜봅시다!

 Google Play

"New apps tend to have an easier time ranking and getting featured in Google Play than older apps. 

The logic for this is sound. Users want to try new apps and games.

This is about giving new titles a chance. 

See this as the Play Store’s algorithm giving your app a little test to see if users actually like it.
 
Likewise, apps that have been on the market for more than a month will find it very difficult to rank, unless their app is well represented in the app store listing, with factors such as app title, description text, and social elements strong and steady”

[요약]
구글의 경우 신규앱 런칭시 랭킹 올리는것과 피쳐링 받는 것이 기존 앱보다도 훨씬 유리하다고한다.
그 이유인  유저들은 항상 신규 앱과 게임을 하고 싶어하기에 Google Play 알고리즘이 유저가 정말 신규 앱을 좋아하는지 약간의 테스트 기간을 거치게 되어 앱 랭킹 올리기가 훨씬 쉽다고한다. 
또한, 앱이 마켓에 올라가고 나서부터 한달이 지났을 때도 ASO(앱 제목과 설명) 돋보이게 적용을 하지 않는다면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앱이 돋보이기 힘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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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 글을 읽는 마케터가 국외에 신규 출시를 앞두고 있다면 꼭 앱 출시 후 랭킹 유지를 위한 첫 1달 ~ 2달은 꼭 ASO에 신경 써주길 바랍니다.   

실제 제 경험으로도 신규 앱 런칭 시 구글이 전 세계적으로 이리저리 피쳐링을 걸어주는데, 이때 Organic 유저들의 유입이 어마어마하죠.
이때, 모바일 게임의 타겟 시장에 따르게 다르긴 하지만 보톤 저는 US 유저들의 퍼퍼몬스를 지켜봅니다.

Google Play Console 에서 획득 보고서를 보시면 Play 스토어 (유기적) 탭을 잘보셔야하는데,





이때 스토어 등록 정보 방문자 대비 설치 전환률을 최대한으로 증가할 수 있도록 Store Presence에 대한 AB 테스트를 꾸준히 집행해야합니다. Store Presence 최적화 관련해서는 추후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앱 다운로드 랭킹을 유지 및 증가 하기 위해서 마케터라면 무료 다운로드 랭킹 상위권 유지를 위한 Organic 유저 증가도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Non-Organic UA 예산을 수립할 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Daily 다운로드 수를 항상 체크해야하고 누적 다운로드 수가 떨어지지 않게 초반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마케팅 비용이 제한적인 게임 회사라면 초반 다운로드 수의 일별 목표, 주간 목표, 월별 목표를 정하여 단계적으로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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