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관련/게임 마케팅 이야기

ASO 에 대해서 알아보자. Google Play -2탄

by 우당탕탕 패밀리 2018. 6. 18.
반응형



지난번에는 왜 앱 신규 론칭시 왜 ASO가 중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이번에는 ASO 관련해서 제일 중요한 사항이며 아주 기초적인 것들을 알아봅시다.

결국에는 Google Play에서 내 앱이 인정받아야 랭킹이 올르던 피쳐링을 한번 더 받던 하는 것이기 때문에 ASO시 미흡해서는 안되는 부분들을 말씀 드릴게요.  

1. Google Play 사용자 리뷰 
- 적어도 앱평가가 4.0 이상이 되도록 유지해야 한다. 
> 구글플레이에서 App Ratings 는 랭킹을 정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기준이다.
    1. 앱평가가 4.0 이상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유지.
    2. 총 리뷰수가 최대한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음.
    3. 각각의 리뷰에 핵심 키워드가 많이 나오면 좋음.
    4. 리뷰가 쓰여지는 빈도가 높으면 높을 수록 좋음.
    5. 최근 리뷰가 이전 리뷰보다 필수적으로 중요함.

사실 유저들이 앱 리뷰를 잘 작성하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간혹 앱 내부에서 강제적으로 사용자 리뷰를 작성하게 끔 하는 행동을 유도 하기도 합니다만 구글 심사 과정에서 차단될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유연하게.. 노하우를 살려서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별점이 좋지 않은 리뷰에 대한 대응은 필수입니다!

2. Google Play 키워드
- Google Play 키워드는 모든 메타 데이터가 키워드!!
> Google Play는 구글의 SEO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1. 주요 키워드를 제목에 배치하면서 너무 길지 않게 노출 필요. 
2. 키워드를 그냥 나열하기 보단, 가독성에 초점을 맞추어 사용자를 배려한 설명으로 쉽고 자연스럽게 채울 것.
3. 앱 설명 부분에서 더보기를 누르지 않더라도 사용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할 수 있어야한다.
4. 앱 설명에 4,000자까지 작성 가능(앱 제목은 30자까지)하므로 더 많은 키워드 포함 가능.  IOS 최적화에서 빠졌던 모든 키워드를 관련성을 고려한 후 모두 넣어야함.
5. Google Play의 ASO 모범 규준은 SEO와 유사함으로 설명칸에 메인 키워드를 5회 이상 사용할 것.(경쟁사에서 경쟁하고 있는 키워드가 몇 번이나 등장하는지 확인할 것.)
6. 설명글에 경쟁사 앱 이름을 유연하게 적는것은 팁.. 하지만 브랜드 상호명(Trademark) 가 Google Play 에 신고된 앱명의 키워드는 심사에서 거부 당합니다. 

그리고 회사에 여유가 있된다면 AppAnnie는 꼭 사용 하세요(앱애니 관계자 아닙니당..). 현재 유관 플랫폼으로 Sensor Tower 등이 있지만 현재는 모든 마케팅 분석에는 앱애니가 최고입니다. 

키워드 관련해서 뭐 ASO 전문가다 하면서 있는데 쓸데 없는 곳에 비용 낭비 하지 맙시다. 키워드는 몇번만 투자하면서 Organic 유저 유입량 확인해보면 답이 나옵니다. 

3. Google Play 앱 외부에도 링크를 통해 유입 시켜라
- 구글은 Google Play로 유입 되는 것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라고 합니다..
 
Google also uses Page Rank to assess your ranking, which refers to the number of inbound pages pointing to your App. There are many traditional SEO activities you can do to generate links to your app, but here are some suggestions:
       - MAKE SURE YOU INCLUDE A LINK TO THE APP ON ALL PAGES OF YOUR WEBSITE, BLOG, ETC. PUT THE LINK IN YOUR WEBSITE FOOTER.
       - REACH OUT TO MEDIA OUTLETS OR ASK BLOGGERS TO WRITE ABOUT OR REVIEW YOUR APP.
       - CROSS-PROMOTE THE APP WITHIN YOUR OTHER APPS OR THROUGH CROSS-PROMOTION NETWORKS LIKE THOSE OFFERED BY IRONSOURCE.

마케터랑 적당한 곳에 잘 배치하여 내 타겟에 맞는 유저 유입을 시키는게 바람 직하겠죠?

4. Google Play 유지율
- 앱이 설치된 후 유지되는지도 계산되어 랭킹을 정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앱을 설치한 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
> 노출 대비 클릭율, 즉 CTR이 중요
   1. 키워드로 검색해 앱이 노출됐을 때 사용자가 앱을 클릭한다면 그만큼 더 상위에 랭킹될 수 있다.
   2. 따라서 너무 경쟁이 심한 키워드, 예를 들어 같은 카테고리의 시장 점유율이 높은 앱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자사앱 키워드에 너무 많이 쓰면 CTR이 낮아져 앱 랭킹이 떨어질 수 있다.
   3. 비슷하게 너무 동떨어진 키워드를 사용했을 시 노출도 덜 될 뿐더러 클릭도 떨어지기 때문에 앱 랭킹이 떨어질 수 있다.
   4. 또한 신규 인스톨 CVR을 높이기 위한 Store Presence가 매력적으로 세팅이 되어있는지 반드시 확인할 것

참고로 랭킹 차트 부스팅이다 뭐다 하는 업체들이나 보상형 광고는 정말 비추다.. 앱을 빨리 죽이는 지름길! 
무조건 정확한 유저 행동 분석와 지표 분석 이후 앱의 LTV를 높히는 방법을 모색 하시길..

특히 Tier 1 국가인 US나 JP에서 차트 부스팅하다가 걸리면 얄짤없이 앱이 짤리니까 주의 할 수 있도록 합시다.

그럼 다음 3탄에서는 Googleplay - Store Presence 관련하여 더욱 깊숙히 들여다볼게요.

반응형